본문 바로가기

요리

골뱅이무침 황금레시피는 백종원 골뱅이무침!!

새콤달콤 칼칼한 골뱅이 무침은 여름에 안주로 최고죠!!  밖에서 한잔 하기도 걱정되는 요즘에 집에서 푸짐하게 만들어서 간단하게 한잔 어떠세요?! 무한신뢰 백 선생님 레시피로 만들어 봤습니다~!!

 

재료

골뱅이 400g
북어채 1컵(30g) (선택)
양파 반개
당근 1/6개
오이 반개
양배추 2/3컵
대파 2/3컵 
청양고추 2개

 

 

1. 재료 준비

양파와 오이, 당근, 양배추는 적당한 두께로 채 썰어 주시고, 파와 청양고추는 쫑쫑 썰어주세요~! 골뱅이캔의 국물은 버리지 말고 따로 담아주시고, 골뱅이는 큰 거는 반으로 잘라주세요~! 저는 나중에 고명용으로 쓰기 위해 대파 썰여 놓은 거를  조금 덜어 놨습니다)

 

손질된 모든 채소와 골뱅이는 나중에 버무리기 좋게 큰 볼에 넣어 주세요~

 

아까 담아놓은 골뱅이 국물에 북어포를 담궈 맛이 베일수 있게 조금 재워주세요~!

(참고는 저는 집에 북어채는 없고, 말린 북어포가(제사때 쓰는 거) 있어서 그걸 물에 불려서 사용했고요~ 백 선생님은 북어채 30g 넣으셨는데, 저는 손질하고 나니 85g 정도 나와서, 모두 사용했습니다~그리고 북어채 없으신 분들은 안 넣으셔도 되고요~ 있으신 분들은 꼭 넣어주세요~! 먹어보니 북어채게 간이 베어 짭조름하니 골뱅이보다 더 맛있었다는~!)

 

 

2. 양념장 만들기

백 선생님은 종이컵 계량으로 하셨어요~ 고추장 1/3컵(80g) + 황설탕 1/3컵(50g) + 식초 1/3컵(60g) + 굵은 고춧가루 1/2(3g) 큰 술 + 고운 고춧가루 1/2큰술(3g)

 

혹시나 종이컵에 부었다가 다시 넣고 하시는게 불편하신 분들이 있으실까 봐 제가 저울로 계량한 뒤, 밥숟가락 넣었을 때 들어가는 양으로 알려드릴게요~!! 편하신방법으로 선택해서 만들어보세요~!

고추장 가득 2스푼
설탕 가득 4스푼(흰설탕으로 대체했음)
식초 9스푼
굵은 고춧가루 1/2스푼
고운 고춧가루 1/2스푼

*재료가 잘 섞이도록 열심히 저어주세요~

 

 

3. 버무리기

아까 재 워든 북어채를 건져 물기를 꼬~옥~!! 짜주신 뒤 골뱅이&채소와 합체시켜주세요~! 그리고 만들어 두었던 양념장을 넣고 살~살~ 버무려주시면 됩니다~ (살~살~ 하셔야 해요, 바락바락 무치면 채소는 숨이 다 죽어버리고, 거품이 생기는 불상사 발생~!!!)

 

 

4. 마무리하고 완성하기

잘 버무려졌으면 대미를 장식할 참기름 살짝궁~! 깨소금 톡~! 톡! 하시면 완성입니다~!! 접시에 상추 2장 깔아 데코 좀 하고, 위에 아까 썰어놓은 대파 살짝 뿌려주었습니다~! 새콤 달콤하니 맛있네요~! 근데 제가 원래 좀 간을 세게 해서 먹는 편이라 그런지 살짝 심심해요~! 아니면 제가 북어채를 너무 많이 넣어 양념장이 조금 희석되어 그런 거일 수도 있겠네요~!!! 이건 지극히 개인 취향이니 한 번 맛보시고, 고추장을 좀 더 추가하셔도 좋을 실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