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달래전 만드는법(feat 새우) 더 바삭하고 고소하게~!

 

 

한창 제철인 달래는 참 요긴하게 쓰이는 아이죠~ 달래 요리는 종류도 참 다양한데요, 달래된장찌개, 달래 양념장, 달래무침 등 맛있게 먹는 법도 참 많죠~ 저는 오늘 그중에서도 달래전을 만들어 볼 거예요~

자고로 전이라면 바삭하고, 고소해야 진리죠~ 그래서 오늘은 조금 더 바삭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재료 준비

달래 120g
새우(선택)
당근 조금(선택)
깻잎 3장(선택)
맛술 반 컵
부침가루 한 컵
빵가루 한 컵
식용유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1. 달래 손질법

달래는 줄기가 가늘고 길쭉길쭉해서 사이사이에 잡풀이나 , 시든 잎들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깨끗이 다듬어 씻어 주셔야 하는데, 씻을 때 흐르는 물에 한 뿌리씩 흔들어 씻어, 흙과 이물질을 말끔히 씻어 주셔야 해요~ 사진 보시면 시든 잎이 섞여 있는 거 보이시죠?! 번거로울 수 있는 작업이지만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이런 수고쯤은 감수해야겠죠~?!

 

 

 

 

2. 부재료 및 채소 손질

저는 오늘 달래전에 새우를 좀 넣어 볼 건데요, 냉동새우를 사용했기 때문에 혹시라 있을 비린맛을 잡아주기 위해 맛술에 잠깐 담가놨어요~ 그리고 손질된 달래는 먹기 좋게 듬성듬성 썰어 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거 한 가지~!! 달래 머리 부분은 동글동글 하니 전을 부치게 되면 안까지 안 익을 수도 있고, 먹기 거슬릴 수 있으니, 칼을 눕혀 지그시 눌러 으깨주시거나, 다져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당근과 깻잎은 적당한 크기로 채 썰어 주세요~ 저는 냉장고에 있는 채소들이 있어서 넣어 주었는데, 없으신 분들은 달래만 넣으셔도 되고요, 혹시 냉장고에 굴러다니는 다른 채소들이 있으시다면 같이 넣어 주세요~(양파, 호박, 버섯 등 등)

 

 

 

3. 달래전 반죽하기

넓은 볼에 준비한 채소를 모두 넣으시는데, 맛술에 재워뒀던 새우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부침가루 한 컵+물 한 컵 넣으시고, 잘 섞어주세요~!

 

 

 

 

 

4. 더 바삭하게 만드는 꿀팁~!

부침가루로만 반죽해서 드셔도 물론 맛있을 거예요~ 근데 조금 더 바삭바삭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반죽 마지막에  빵가루 반 컵만 넣어 보세요~! 전을 부치기 직전에 넣으시고, 살살 묻혀 주듯이 설렁설렁 저어주세요~ 안 그러면 빵가루도 수분을 많이 흡수하게 되어 바삭함을 잃게 돼요~!

 

 

 

5. 초간장 만들기

식초 2큰술 + 진간장 2큰술 + 설탕 1큰술

 

*제철음식이 보약이라고 하는데 달래는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 한번 알아볼까요~

 

달래 효능

달래는 유황성분인 알린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씹으면 약리작용을 하는 알리신으로 바뀝니다. 이 알리신은 항산화와 항암작용을 해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저항 기능을 키워줍니다.
달래의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과 결합하면서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주는데요, 평소에 짜게 먹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염분 과도로 인한 각종 성인병이 걱정이실 텐데, 달래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래에는 100g당 철분 함량이 하루섭취량의 6배에 달 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손발이 차고, 빈혈 있으신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