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아귀찜 만드는 법! 집에서 맛있게~ 초간단하게~ 스피드하게~

이번 주말은 계속 비가 오네요~ 비 오는 날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번 주말은 유난히 더우면서도 꿉꿉해서 좋지만은 않더라고요~! 비 오는 날은 부침개가 정석이지만 왠지 칼칼하고, 매콤한 게 당기더라고요~ 얼마 전에 사놨던 아귀로 매콤하게 만들어 봤어요~! 

휘리릭 만들면 30분이면 충분한 초간단 아귀찜 만드는 법~!! 

 

요즘은 마트에서도 아귀를 쉽게 구매할 수 있더라고요~! 저는 일전에 온라인에서 3kg의 냉동아귀 13,500원에 구매해둔 게 있었고요, 오늘 그중 1kg만 해동해서 사용했으니, 아귀 값은 4,500원 밖에 안 들었네요~ 밖에서 사 먹으면 제일 작은 사이즈를 시켜도 25,000원 정도 하는데!! 가성비 좋은 아귀찜! 한번 만들어 보니 앞으로는 사 먹을 일 없겠네요~ㅎㅎ

 

재료
아귀 1kg
콩나물 1봉
미나리 한 줌
오만둥이 한팩
고춧가루 4 스푼
전분가루 1스푼
다진 마늘 1 스푼
다시다 1스푼
간장 1 스푼
소금 1/3 스푼
소주 반 컵
참기름 조금
통깨 톡톡
물 한 컵

1. 아귀 손질하기

저는 냉동 아귀를 사용했기 때문에 해동후 깨끗하게 씻어서 사용했고요~! 아귀살 중간중간 핏물이 응고되어 있으니 잘 씻어 주셔야 해요~! 그리고  좀 두툼하다 싶은 아귀살은 양념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중간중간 칼집을 내주세요~

 

 

2. 채소 손질하기 

아귀찜의 필수템이죠~! 콩나물 1봉을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잘 씻어 주세요~!

미나리도 한 줌 정도 씻어서 5센티 정도 길이로 듬성듬성 썰어 주세요~!

(저는 며칠 전에 사놨던 미나리라 잎이 많이 상했네요, 누렇게 변한 잎을 떼어내고 쓰세요~!)

 

 

 

3. 오만둥이 세척

오만둥이는 크게 손댈 필요 없이 흐르는 물에 한두 번만 씻어 주시면 돼요~

 

 

4.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4스푼 
다진 마늘 1 스푼
전분가루 1스푼
진간장 1스푼
소금 1/3 스푼
다시다 1스푼
물 한 컵(종이컵 기준)

*매운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가루와 일반고추가루를 섞어 쓰시면 좋아요~!

 

5. 아귀찜 찌기

냄비에 아귀를 넣고 소주 반 컵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뚜껑을 덮은 채로 센 불에서 10분간 쪄줍니다~! 아귀 자체에서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타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6. 채소 익히기

아귀를 삶고 나면 물이 꽤 많이 생겨있을 건데, 그 아귀 육수를 다른 팬에 반 정도 따라 주세요~ 

아귀 육수에 오만둥이와 콩나물, 미나리를 넣고 뚜껑 닫은 채 5분간 센 불에서 끓여주세요~!

 

 

 

 

7. 아귀찜 완성하기

약한 불에 아귀가 담긴 팬을 올리고 만들어둔 양념장의 반을 넣고,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저어가며 한번 볶아 주세요~그리고 채소가 담긴 팬에 나머지 양념장의 반을 넣고, 콩나물과 미나리에 잘 베어 들도록 뒤집어 가면 한번 볶어주세요~! 그리고 볶아 놓은 아귀와 채소를 합쳐서 잘 섞어 줍니다~! 마지막에 참기름 또로록~ 통깨 톡 톡~! 완성입니다~

 

매번 사 먹기만 해서 만드는 게 어려울 거라 생각했던 아귀찜~!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간단해서 자주 이용하게 될 거 같네요~! 집에서도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